본문 바로가기
취업 성숙기/자소서 작성

삼성 출신입니다. 자소서 이렇게 썼습니다. (서류 합격 편)

by 취업연구소 - 내일의 취업왕 2020. 9. 15.

 

 

안녕하세요~

'취업연구소 - 내일의 취업왕'인사드립니다^^

 

오늘 시간에는 삼성그룹 자기소개서 작성에 있어서 필요한 꿀팁에 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.

우선 취업연구소의 멘토를 소개할게요.

 

1. 자기소개 :

"수박 : 삼성 전자 출신의 타사 현직자입니다."

"숭아 : 삼성 후자 출신의 타사 현직자입니다."

참고로 후자는 삼성전자를 제외한 모든 계열사를 통칭해서 부르는 용어입니다.

 

2. 왜 삼성에 지원하셨나요?

"수박 :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곳이라 생각해 지원했어요. 실제로 글로벌 시장을 상대로

제품을 관리했기에 커리어 계발 측면에서 최고의 회사였어요."

"숭아 : 최고 지향이란 가치관에 끌려 준비했어요. 삼성 출신의 학교 선배들을 보며 꿈을 키웠답니다."

 

 

역시 삼성을 지원하는 모두가 약간의 야망가 기질이 있는 듯합니다~

멘토들은 삼성 그룹에 지원할 때 자소서 준비를 어떻게 했을까요?

 

3. 서류전형 준비

"숭아 : 최근 3년 내의 뉴스 기사를 모두 취합했어요. 구글링 등을 활용했는데

그렇게 하니까 약 280p 분량이 나오더라고요.

여기서 중복되는 내용을 제외하고

200p 수준으로 요약하니 제대로 된 회사 분석이 가능했어요~"

 

"수박 : 저는 '지속가능경영보고서'를 주로 활용했어요.

모든 기업이 매년 출간하는데, 삼성의 내부 이슈나 내부에서 실제 사용하는 용어를 알 수 있어

자소서 활용에 좋은 소스였다고 생각해요. 추가적으로 현직자 미팅을 통해 직무에 대해 공부하는 것도

필요하다고 생각해요."

 

 

 

4. 문항 분석

삼성의 3가지 자소서 문항에 대해 분석해볼게요.

몇 년째 문항이 동일한데 왜 그런 것일까요?

 

"수박 : 저는 귀찮아서 문항을 안 바꾸는 것이라 생각하지 않아요.

3개의 질문이 지원자를 파악하는데 가장 확실한 물음이니까 충분한 거겠죠.

다른 회사처럼 6~7개 문항 폭탄을 던지지 않아도 충분하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."

 

"숭아 : 그렇다면 각각 문항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눠볼까요?"

 

4-1) 지원 동기 & 입사 후 포부

"수박 : 저는 직무 전문성을 위주로 서술했어요.

삼성에 앞서서 내가 왜 이 직무에 지원했는지를 어필하고자 노력했어요.

직무 관련해서 동아리와 인턴을 통해 많은 노력을 했고,

다른 회사보다 삼성이 커리어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최고의 회사임을 강조했어요."

 

"숭아 : 앞서 말씀드렸듯이 충분히 자료를 조사하고 나서

몇 시간 동안 저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어요.

우리는 살아가면서 무의식적으로 자신이 끌리는 일들을 하게 되잖아요?

따라서 과거 일들이 나의 어떤 강점/약점으로 수렴하는지 마음속으로 정리를 했어요.

그리고 그것을 앞서 정리한 내용과 미리 연결했답니다.

연결의 포인트는 크게 세 가지에요.

첫째, 산업

둘째, 회사

셋째, 직무

돌이켜보면 서류 전형은 위 세 가지가 나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풀어내는 작업이라고 생각해요"

 

 

 

 

현직자 사례를 통해 문항을 분석하니 확실히 삼성 자소서를 어떻게 작성할지 감이 오는 것 같네요~

2번 성장과정 3번 사회 이슈 문항도 궁금하시다고요?

그렇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.

취업연구소는 양질의 취업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답니다.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DSMBWeW4674

 

 

유튜브에 '취업연구소-내일의 취업왕'을 검색해보세요.

자소서 작성, 인적성NCS풀이, 면접 준비에 관한 다채로운 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감사합니다.

 

댓글